도봉산

도봉산과 만월암

윤여설 2006. 3. 8. 18:46

 

만장봉 선인봉 신선대의 늡늡한 모습!

 

 

 

포대능선에서 바라본 구름에 덮인 장암지구와 수락산의 모습(06년 3월 8일 오전 8시25분)

 

 

 

 

포대능선의 일부

 

 

 

만장봉의 위용!

 

 

 

 

 

 

부처님 중생은 꼭 괴로워야 합니까 ......?

번뇌를 끊을 수는 없습니까......?

 

 

 

 

 

 

언젠가?는

저! 만월암에서 꼭 보름달을 보고싶다.

 

 

 

 

 

 

 

 

 

반야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 一切苦厄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가지 쌓임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건지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그러하니라.

 

舍利子 是 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是故 空中 無色 無受想行識 無 眼耳鼻舌身意 無 色聲香味觸法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닿임과 법도 없으며,

 

無 眼界 乃至 無 意識界 無 無明 亦無 無明盡 乃至 無 老死 亦無 老死盡 無 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 無所得故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이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菩提薩 依 般若波羅密多 故心無碍 無碍故 無有恐怖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多羅三三菩提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눗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 大神呪 是 大明呪 是 無上呪 是 無等等呪 能除 一切苦 眞實不虛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揭諦揭諦 婆羅揭諦 婆羅僧揭諦 菩提娑婆訶(3번)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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