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및 문학행사

오세영 시인 시화전을 다녀와서...

윤여설 2006. 3. 2. 09:35

 

 

갤러리, 봄이 내려앉다

 

봄은 이미 갤러리에서 시작되었다. 회색 도시와 마른 들판은 아직 겨울빛 그대로지만, 전시장들 문턱 너머엔 성급한 봄 기운이 넘실거린다. 전시장의 봄은 단순한 서정과 낭만의 봄이 아니다. 문명비판적 사유가 담겨 있는가 하면, 엄동설한을 꿰뚫고 나오는 인고의 미학을 보여주기도 한다.

시인 오세영과 화가 오세영이 합작한 ‘바이러스로 침투하는 봄전’은 자연 서정적 문명비판을 담은 시화전이다. 새달 1일부터 7일까지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02-310-9528)에서 열린다. 전시를 앞두고 만난 오세영 시인은 “정반합의 변증법이 아닌 조화 혹은 중용의 정신이야말로 비극으로 얼룩진 우리 시대, 논리가 지배하는 물질문명의 비리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오 시인은 이번 전시를 위해 이같은 사유를 담은 시 30편을 엄선했고, 오세영 화가가 이를 이미지화했다.

‘잘 자란 보리밭아/이제 너는 농부의 그 고운 땀조차 받기를 꺼리는 구나. 괭이를 움켜진 그 싱싱한 힘조차…제초제가 김매기를 대신하는 밭둑엔/들꽃하나 피지 않는데/유전자가 조작된 보리들만 잘 자라 무성하구나….

이같은 봄은 시인 내면도 마찬가지여서 그는 이를 ‘한 문장의 이랑도 컴퓨터 없이는 갈지 못하는 내 원고지의 빈 들’이라고 표현한다.

오세영 화가는 오 시인의 이같은 인간과 문명의 내면적 탐구를 파스텔톤의 색채와 추상, 혹은 반추상으로 담아냈다. 그는 “동양적 사유와 함께 생을 살아온 오 시인의 시어들이 스크린의 영상처럼 떠올라 이미지화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고 말한다.(서울신문에서...퍼옴)

 

시인 오세영과 화가 오세영